Ⅰ. 공시적 통일성과 서정양식
1. 현대사회와 동일성동일성이란 학문분야 뿐만이 아니라 현실의 삶에서의 가치개념으로도 우리의 의식에 대두되고 있다. 동일성 탐구와 주장은 현대의 본질이나 특징처럼 필연성과 당위성의 의의를 띄고 있으며, 역설적으로 동일성의 혼란이라는 위기감의 표현이라
시에 들어 있는 주관 정서는 항상 ‘그 무엇’을 향한 정서, ‘그 무엇’과 일체가 되고 싶어하는 정서에 다름 아니다. 우리는 낭만주의 이래 그것을 ‘동일성’에의 욕망이라 불러왔다. 서정시를 동일성으로 해석할 때 우리는 늘 동일화의 주체에만 관심을 모아왔지, 주체로 하여금 그러한 욕망을 갖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
시(시작품, 시문학)의 개념
우리 시문학사에 있어서 시에 대한 정의는 주로 서구의 시문학 내지 그들의 시론에 의지해 왔음이 사실이다.
서구에서의 시의 출발은 그리스어의 ‘포에시스’로 보고 있다. 그 말에는 행동과 창작의 뜻이 담겨 있다. 또 시인을 일컫기를 ‘포에타’라고 했는데, 이 말에
시는 고도의 조직화 성향을 갖기 마련인데, 이것은 바로 시의 운율적 언어이다. 운율적 언어의 사용은 언어가 가진 어떤 소리자질의 규칙적 반복을 지니고 있다. 규칙적인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 동일성의 현상이 리듬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의 리듬은 운율, 곧 운(rhyme)과 율(m
시를 남겨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이 두 시인이 살았던 시대에 유행한 ‘모더니즘’은 많은 문학인들에게 영향을 미쳤는데, ‘모더니즘’ 이라는 용어만으로는 그것이 무엇인지 선뜻 정의하기가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두 시인이 동시대에 활동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그 시대의
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
3. 소설의 종류
1) 뮤어(E.Muir)의 분류에 따른 종류
① 행동소설: 스토리 중심. <보물섬>, <아이반호>, <톰소여의 모험> 등. - 오늘날의 모험소설, 범죄소설, 탐정소설 등이 해당.
② 성격소설: 인물 중심. 새커리의 <허영의 시장>
③ 극적소설: 행동소설과 성격소설의 종합된 형태. 멜빌의 <백경>, 브론테의
Ⅰ. 개요
문학에 관한 모든 연구가 결국은 문학사에 귀결된다고 할 때 우리문학의 일부로서 시사의 정리는 그만큼 중요하고 의미 또한 클 것이다. 즉 문학사의 연구를 개관하는 것은 역으로 당대의 연구성과를 짐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조윤제는 조선시가사강에서
시와 시론 소개의 수준, 또한 그것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도입·소개되고 어떻게 번역되었는가에 중점을 둔다. 번역을 문제 삼을 때 선행 연구들은 김억의 어학 능력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여, 그의 번역을 日譯本, 英譯本, 에스페란토譯本과 대조하여 오역을 밝혀주는 작업을 해왔다.
김억의 서구